와이어로프 안전하중(인장강도)및 구조,폐기기준,종류 및 절단 하중

산업 현장에서 든든하게 무게를 지탱해주는 와이어 로프는 건설,건축 기계,특수장비등에서 사용됩니다. 와이어로프의 구조와 꼬임의 종류,로프의 사이즈 측정방법,소선의인강도등의 자료와 페기지준,절단하중표까지 내용에 담았습니다.

와이어로프,구조,사용법,관리기준,페기기준

와이어 로프란?

와이어 로프(WIREROPE)란? 강철 철사를 여러 겹 함쳐서 꼬아서 만든 밧줄입니다. 심재 둘레에 스트렌스를 꼬아 만든 구조오 되어있습니다. 장점으로는 높은 강도와 유연성의있으며 토목, 건축,기계등에 많이 사용되며 특수장비(호이트스,기중기,이동식크레인,스카이차)등의 특장차나 현장의 부속부품으로 사용 됩니다.
슬링벨트 또는 샤클 함께 사용 되기도 합니다.
1.라운드 슬링벨트(슬링바) 색상구분 방법과 절단하중표및 s마크 학인하는 7가지 힌트.
2.샤클 올바른사용법과 , ks규격,종류,안전수칙, bc타입,SC타입 사용하중표.
참고 바랍니다.


와이어 로프의 구조

소재(wire) : 로플를 구성하는 1가닥의 선(소선) – 소선의 재료에는 경강선재의 HSWR 52~ 82 선재를 사용하며 용도에 따라 HSWR 37~ 47을 사용한다.
-비도금선 : 고탄소강 소재를 신선 가공하여 꼬은것으로 인장
– 도금선 : 비도금선에 아연도금을 한 것으로 내식성이 좋아 수산용 및 비교적 장시간 사용되는 용도에 적합.
통상 중심(CORE)과 이를 둘러싼 수 개의 스트랜드(STRAND)로 크게 구별된다.
스트랜드의 수는 구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3~8개로 이루어진다.
스트랜드를 구성하는 강선(WIRE)의 수는 로프의 종류에 따라 다양하게 배열된다.

와이어로프 소선 ,와이엉, 코어
와이어 로프 구조

와이어 로프의 꼬임

와이어로프의 꼬임에 따른 종류

로프의 사이즈 측정방법

와이어로프의 직경 측정은 전 스트란드를 포함하는 외접원의 지름을 측정하여 나타냅니다.
지름측정은 상단의 직격측정그림과 같이 올바른 방법으로 측정하여야 합니다.

칫수 측정방법
  • 와이어 로프는 원형의 높은 층의 지름 방향으로 측정을 해야 하며, 30cm 범위 안아서 간격을 달리 하고, 또한 각도도 달리 하여 약 3회를 측정한 값의 평균으로 한다.

소선의 인장강도 (Tensil Sterength of Steel Wire)

구분소선의 공칭 인장강도비고
E종135kg / ㎟비도금 엘레베이터 용 등비도금
G종150kg / ㎟도금
A종165kg / ㎟도금, 비도금
B종180kg / ㎟도금, 비도금
C종195kg / ㎟비도금

관리 (도유)

  • 와이어 로프는 녹이 발생되기 쉬운 환경에서 사용되는 것 이외에 시브 및 드럼과의 마찰이 많기때문에 윤활의 중요성이 요구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것을 보완하기 위해 그리스를 사용합니다.
    1. 산이나 알카리로부터 보호되어져야 한다.
    2. 표면 부탁 강도가 좋아야 하고, 침투가 가능하고 흘러내리지 않는 점성을 가져야 한다.
    3. 높은 유막 강도를 가져야 하고, 산화가 방지 되어야 한다.
      • 적 그리스 – 광유계수지(페트러레이텀(Petrolatum) ): 일반적으로 적유라고 호칭 색상이 황갈색 (표기 예 : ‘A0,A1,A2,A3’)
      • 흑 그리스 – 아스팔트(ASPHALT)인 그리스로 픅색이다. (표기 예 : ‘BRIGHT’)

폐기기준

  • 이음매가 있는것
  • 외이어로프의 한 꼬임에서 끊어진 소선의 수가 10% 이상인것
  • 지름의 감소가 공칭지름의 7%를 초과 하는것
  • 손상된것(꼬임, 십한 변형& 부식, 열과 충격에 손상된 것)
로프의 폐기 기준
와이어 로프의 폐기 기준

와이어로프 종류 및 절단하중(안전하중)

일반연 로프
일반연로프 종류

일반연 로프란 왼쪽 그림과 같이 스트랜드 내의 소선을 각 층별로 다른 핏치로 꼬아 각층별 소선은 서로 교차하여 점접촉의 형태를 이루도록 제조한 로프이다.

  • 점접촉의 형태를 이루므로 층별 소선간 유동성이 좋아 전체적인 로프 유연성이좋다.
  • 점접촉되는 지점에 응력이 집중되므로 소선이 쉽게 단선된다.
  • 주로 슬링(Sling)용, 어업용, 묶음(Lashing)용, 무링(Mooring)용 등으로 사용이적합하다.
절단하중표 1
절단하중(안전하중)표
절단하중표2
절단하중(안전하중)표
6-24-절단하중표 이미지
절단하중(안전하중)표
37절단하중표-이미지
절단하중(안전하중)표
평행연 로프
평행연로프

평행연 로프란 왼쪽 그림과 같이 스트랜드 내의 모든 소선을 각 층이 모두 동일한 핏치 즉 평행으로 꼬아 각 층의 소선이 선접촉의 형태를 이루도록 제조한 로프이다.

  • 각 층별 소선간에 선접촉을 이루므로 소선간 내부 마모가 적다.
  • 각 층별로 요철부위에 평행하게 선접촉으로 꼬여 있어 형태 변형이 적다.
  • 굴곡에 의한 로프 피로가 적다.
  • 유효 단면적이 크므로 동일 사이즈의 일반연 로프보다 절단하중이 크다.
  • 일반연 로프에 비해 뻣뻣하다. (유연성이 작다.)
  • 주로 Crane용으로 사용이 적합하다.
비자전 로프
비자전로프

로프는 다수의 소선을 나선상으로 꼬아 만들기 때문에 로프에 하중이 가해지면 풀리는 방향으로 회전하려는 성질(자전성)을 가진다. 이러한 로프의 자전성을 적게 제조한 로프를 비자전 로프라고 한다.
다층연 로프는 스트랜드를 2층 또는 3층으로 꼬아 만들어 각 층별로 꼬임방향을 반대로 하여 로프의 자전성을 최소화시킨 로프를 말한다.

  • 로프 표면이 평활하고 유연성이 우수하다.
  • 일반로프에 비해 절단하중이 높다.
  • 소선이 단선되더라도 돌출되는 현상이 적어 설비 손상이 적다.
  • 비자전성이 우수하다.
  • 주로 고양정 Crane에 사용된다.

와이로프점검 이미지
이미지 출처 안전 보건 공단

Leave a Comment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