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옆구리 펑크 수리해도 될까? & 상식 8가지(사이즈,공기압,제조일등) 읽으면 기본 이상은 함

타이어 옆구리 펑크 수리해도 될까? & 상식 8가지(사이즈,공기압,제조일등) 읽으면 기본 이상은 함

운전초보이거나 어디가서 물어보기는 좀 그런, 기초적인 지식과 친구들과 대화에서 조금은 아는척 할수 있는
초보탈출 타이어에 관한 글입니다.

타이어 옆구리 펑크 수리와 타이어 상식 사이즈확이방법, 제일일자확인하는방법,적정공기압 확인방법 타이어 배부름현상
타이어 제조일, 사이즈,공기압 확인하기
  • 목록
    1. 타이어 사이즈는 볼줄은 알아야지!
    2. 타이어 제조일 확인하고 구매하자!
    3. 그럼 적정 공기압은 얼마나 넣는게 맞아?
    4. 언제 교체해줘야 할까?
    5. 저 연비 타이어 진짜로 연비가 좋은가??
    6. 이거 정상이야?
    7. 이런 제품도 있습니다.
    8. 펑크수리 하면 않되는 곳이 있습니다.

차에대해 별로 관심이 없다거나 초보인 분들은 뭐가 뭔지 기준자체가 없으니 어렵게 생각 되실수 있을꺼에요.
수리하는 센터에서 대화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한번 읽어 두면 평생 써먹을 껍니다.ㅎㅎ

1.타이어 사이즈 볼줄은 알아야지!

타이어 표시 방법 : 타이어 옆면에 써있음, 그런데 이게 어떤걸 표현하는지는 모르겠다면 아래 이미지 참고하세요.

EX ) 205 65R 15 95h
205 : 타이어 단면폭
65 : 편평비(단면폭에 대한 높이의 비율)
R : 레디얼타이어
15 : 타이어 내경 또는 휠의 크기를 나타냄.
95 : 하중지수
H : 속도지수
속도표시(단위km) Q:160, R:170, S:180,T:190, U:200, H:210,V:240,W:270, Y:300.

온라인에서 일반적인 승용차나 Rv 타이어 구매시
“205 65 R 15” 처럼 사이즈 알아야 구매 가능합니다.\\\\

타이어 옆구리 펑크

2.타이어 제조일 확인하고 구매하자!

DOT H2 A7 YHB 4717
위에 보시는 기호중에서 숫자부분을 보시면 제조일자를 알 수 있습니다.
(제조일자 부분은 사이드 양면 중에 한쪽 면에만 표기되어 있습니다.)
제조일 확인방업 : 뒷 두자리는 17: 제조된 연도를 말하니 2017년 앞자리 두자리는 47: 제조된 주. 47번째 주.

타이어 옆구리 펑크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과거에 타이어 제조일 때문에 논란이 많았죠~ 재고 타이어 파는거 아니냐고?
위험한거 아니냐고?
이왕이면 최근 제품이 좋겠으나 유통 구조상 특수한(흔하지 않거나,고 사향) 사이즈의 타이어는 제조일이 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너무 오래되지 않은 보관이 잘된 타이어라면 걱정할께 없다고 생각합니다.
트렁크에 싫어 놓고 다니는 타이어 생각해보면 이해하실껍니다.
어떤분들은 스페어 타이어가 있는지도 모르는 분들이 있습니다. ㅎㅎ

3.그럼 적정 공기압은 얼마나 넣는게 맞아?

타이어 옆구리 펑크
  • 공기압이 부족한 상태 : 접지폭이 넓어지게 되고, 트레드 양쪽 가장자리에 무리한 힘을 받게 됩니다. 이는 외측 마모로 타이어의 각 부위에 손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적정한 공기압에 비해 사이드월의 기울기가 커져 위험할 수 있습니다.
  • 공기압이 과다한 상태 : 풍선처럼 부풀어 오른 타이어의 모양 때문에 중앙에만 집중적으로 힘이 가해집니다. 이는 타이어가 접지면에 닿는 힘을 고루 받지 못해 이상 마모 현상의 원인이 됩니다.

승용차의 적정 공기압은 28∼32Psi 정도입니다.
타이어는 적정 공기압을 넣었을 때 비로소 타이어로서 중요한 기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의 적정 공기압은 차종, 운전자 성향, 노선, 도로조건, 기후, 과적 등등 여러 가지 상황에 따라 관리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승용차의 경우 대부분 28∼32Psi를 적용하며, 해당 차량에 적용되는 타이어의 권장 공기압은 차량의 매뉴얼이나 도어 안쪽에 부착되어 있습니다.
겨울철에는 미끄러운 노면 상태로 인해 타이어의 공기압을 낮게 하지만, 봄철에는 노면 상태가 좋아지므로 적정 공기압에 맞추면 됩니다.

고속도로 주행 시에는 통상적으로 공기압을 상향 조정하여 주행 하는것을 권장하는데 승용차의 경우 34∼36Psi가 적당합니다. 공기압은 주행직후가 아닌 장시간 주행이 없는 상온 상태에서 점검해야 하며, 주행 중 타이어 발열에 의해 공기압이 높아졌다고 해서 공기를 빼지 말아야 합니다

타이어 옆구리 펑크
차량의 도어 안쪽에서 확인 할수 있음 / 표기 방법 : PSI 숫자

4.언제 교체해줘야 할까?

아래 이미지 오래된 타이어 경화진행으로 교체해야 됩니다.
마모 상태 확인 : 갓이 보이면 교환 / 보이지 않으면 사용
비정삭적인 마모시 터이어 전문점 확인후 교환(얼라이먼트 & 차량의 하제 문제로 타이어 편마모 발생할수있음)

타이어 옆구리 펑크
경화(크렉) 노후타이어
타이어 옆구리 펑크
참조 :http://blog.daum.net/p7ms1
갓의 끝이 보이면 교환
타이어 옆구리 펑크
편마모 : 얼라이먼트 외 -하체 정비-

5.저 연비타이어 진짜로 연비가 좋은가??

넵. 가성비 짱!!
저연비 = 연료당 / 주행거리 = 연료비용이 상대적으로 적게 들어감.
개인적으로 고사향 마일리지 높은게 더 좋았던 경험이 있습니다.
마일리지는 일반 타이어에 비해 더 많은 거리km를 탈수 있음.

6.이거 정상이야?

타이어의 사이드월 펑크 인도블록 턱을 잘못 넘을경우 사이드 월 파손이 잘 됩니다. 그런 이유로 타이어어 옆면에 공기가 차게 되는 현상입니다.
아깝겠지만 교환해야 됩니다.

타이어 옆구리 펑크
사이드월 파손 교체 요함! 타이어 옆구리 펑크

아래 사진에 타이어 살짝 움푹 들어가 보이는 부분 불량 아님
타이어 사이드월을 구성하는 코드지,나일론등이 겹치는 부위이다보니 두꺼운 부분이 육안으로 표시되는 것입니다.
사용하는데 전혀 문제 없음. 보통의 일반타이어경우 덜하거나 조금 더하거나 차이만 있을뿐입니다. 이 부분도 자세히 봐야 알수 있는 정도이고 , 프리미엄급 타이어에서도 많이 봤습니다.

타이어 옆구리 펑크

7.이런 제품도 있습니다.

아래 이미지 보면 이건 뭐지 할껍니다.
그러나,이건 정상적인 제품입니다.
승용차엔 이런 타이어 없고 중장비나 대형 화물차에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아래처럼 홈파기 할수있는 타이어는 전제 조건이 있습니다.
타이어에 ‘리그루버블’ 즉 리그루브가 가능하다고 써 있어야 합니다.

타이어 옆구리 펑크

처음 출시 될 때부터 트레이트의 홈깊이를 더 깊게 할수 있는 제품인데 , 홈을 깊게 파내서 출고하면 마찰, 하중으로 인해 마모가 빨라진다. 해서 어느정도 운행을 하고 홈파기를 하여 사용하는 타이어 입니다.

타이어 옆구리 펑크

8. 펑크수리 하면 안되는 곳이 있습니다.

승용차나 RV 등의 자동차에 피스 등이 박혀서 타이어 펑크가 날 경우에는 카센타에서 일명 지렁이로 수리를 합니다.
쇼핑몰에서 펑크 수리킷을 구매하여 차량에 구비해 놓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타이어가 바닥에 맞 닫는 부분은 수리킷으로 수리가 가능합니다만 타이어 옆면 (사이드 월) 부위는 절대 지렁이로 때울수도 없으며 했다고 해도 금세 공기가 빠지고 맙니다.
이유는 타이어의 바닥면에는 철심(코일)등이 있어 지렁이를 꽉 잡고 있어서 특별히 큰 구멍이 아니고서는 공기가 빠지질 않으나 타이어 옆면은 타잉의 완충작용만 해도 공기가 빠져 나가 버립니다. 위험해 지겠죠??
절대 옆면은 지렁이로 때우면 않됩니다.타이어 옆구리 펑크를 패치로 수리(일명 불빵) 또한 위험합니다. 고속으로 회전하면서 엄청난 열을 발생되는게 타이어 인데 만약 조향축인 앞타이어 옆구리 펑크 수리를 불빵으로 했다면 고속주행시 사고 위험은 더욱 높아지게 됩니다.
과거 경제저인 여건이 좋지 않던 시절에 차량의 성능 낮았을때에나 가능했을 런지 모르겠으나, 타이어 교환하는게바람직합니다. 돈 몇푼 아낄려다가 위험해집니다.
유튜브에서 볼수 있는 해외 사례 중장비 타이어 수리하는걸 보면 그들의 장비며 시스템 자체가 우리나나 불빵수준하고 어마어마한 차이가 있음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타이어 옆구리 펑크
일명 지렁이라고 하는 펑크 수리 제품


Leave a Comment

문의